人生知己의 세상만사
article thumbnail
반응형
냉장고 소음 스트레스로부터의 해방.

사용 중인 유형: 대유위니아 딤채 150리터 냉장고. ( 대유위니아는 단지 예시일 뿐이며, 아래와 같은 소음문제는 제조회사와 상관없이 모든 플라스틱 재질의 모든 냉장고에서 발생할 수 있다.) 

구매 후 사용기간 : 10개월 

발생 증상 : 냉장, 냉동이 가동 중일 때 냉장고에서 압축기 또는 팬 모터 동작 소리로 들리는 소음이 정상상태보다 크게 들리는 증상이 발생.

 

자세한 증상 : 윙~윙~ 하는 소리가 기본적으로 현재 가동 중인 소리보다 훨씬 크게 지속적으로 들림.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균형문제, 컴프레서 고장, 팬 모터 주변의 얼음으로 인한 마찰음 등 다양하다.  

컴프레서 고장의 경우 집에서 수리도 힘들지만 자가 수리의 경우 기술도 필요하고 필요한 자재가 여러 가지여서 사실상 자가 수리는 불가능하다. 

팬 모터 주변의 얼음으로 인한 마찰음의 경우 냉장 칸 내부 뒤편을 들어내고 뜨거운 물 등으로 녹이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중소형 냉장고의 경우 냉장 칸 내부 뒤편을 드러낼 수 없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이 방법도 사용 불가. 

 

마지막으로 균형문제 등으로 발생하는 소음에 대하여 응급 처방용으로 돈과 시간이 들지 않으면서 적용 가능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응급처방은 냉장고 부품의 수명이 다하여 발생하는 소음에는 효과가 없다. 

그러나 냉장고가 신형임에도 불구하고 특정 환경, 특정 시간대 또는 특정 시기에만 발생하는 냉장고 소음에는 어느 정도의 소음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될 듯하다. 

이렇게 하더라도 시간이 경과 되거나 장소를 옮겼을 때는 똑같은 현상이 다시 발생할 여지가 있다. 

위 증상은 공장 단계부터 완벽한 제작이나 검수 또는 장시간의 테스트, 다양한 환경하에서 테스트 미비로 인한 결함으로 보이기 때문에 회사 차원에서 리콜이 없는 한 소음문제는 어쩌면 예견된 일이나 다름없다. 

 

이와 같은 단순한 방안을 강구하게 된 것은 냉장고가 냉장, 냉동기능을 위하여 가동되는 시간에 들리는 소음(일반 냉장고의 소리는 소음이라고 하지 않음)의 패턴이 마치 냉장고의 팬이 가동하는 시간대에 팬을 감싸고 있는 펜 고정 틀이 변형됨으로 인하여 팬이 완전하게 원형을 유지한 상태에서 동작하지 못하는 대서 소음이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하게 된 데서 착안했다고 할 수 있다. 

 

냉장고 본체를 구성하고 있는 플라스틱 재질의 계절별 온도변화에 따른 표면장력의 변화와 그 변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터소음의 증가, 냉장고 하단 즉, 바퀴 부분의 높낮이 혹은 냉장고 위 물건 등으로 인한 냉장고 상하좌우 균형의 변화 등 이와 같은 문제들은 냉장고 내부 뒤편에 위치하고 있는 여러 부품들의 기능이나 고정상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맞물려 전체적인 냉장고 소음의 증가를 불러온다.

 

다음은 비용 지불 없이 간단히 시도해 볼 수 있는 몇가지 방안들이다.

1. 위에 무거운 물건만 없어도 대부분의 소음 제거에 많은 도움이 된다. 

그래서 우선 시도한 것은 냉장고에 영향을 미칠만한 것이라 판단되는 것 즉, 냉장고 열기 방출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냉장고 윗부분에 있는 물건들을 전부 치우는 것이었다. 

어떤 경우는 약간 무게가 나가는 물건을 위치를 다르게 하면서 상판 윗부분에 두어 보면 소리가 잡힐 때도 있다.

 

2. 냉장고의 균형을 다시 맞춰 준다. 

냉장고 하단 앞부분에 있는 조절 레버를 시계방향으로 돌려(높이를 높여주기 위함) 약간씩(1-2센티 정도) 높이를 조절해준다. 

아래 그림에 표시하였지만 맨 하단에 보면 양쪽에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레버가 달려 있다. 

앞쪽의 높이를 뒤쪽에 비하여 어느 정도 높여주어야 하느냐고 묻는다면 문을 90도 정도 열고 그대로 두었을 때 문이 서서히 자동으로 닫히는 정도라고 표현할 수 있겠다. 

 

3. 냉장고의 설정 온도가 지나치게 낮게 설정되어 있다면 음식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에서 냉장고의 설정 온도를 적절하게 조절해 주는 것이 좋다... 

이는 음식물이 얼 수도 있고, 낮은 온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모터가 우렁찬 소리를 내며, 계속 가동하는 모습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여름에도 해당할 수 있지만 특히 겨울의 경우 냉장고 온도를 너무 낮게 설정하면 냉장칸 상층부 음식물이 얼거나 계속 되는 모터가동으로 인하여 모터 소리가 커질 수 있고 전기소비 또한 증가한다. 물론 냉장고 수명 또한 줄어들게 된다. 

반대로 여름의 경우 냉장고 온도를 너무 높게 설정하면 냉장고 가동 주기가 길어져 음식물이 상할 수 있다.

그러므로 특히 여름과 겨울, 계절 별로, 소음과 음식물 상태를 적절히 고려하여 자신의 냉장고에 맞는 내부 적정 온도를 찾아서 냉장고 온도를 조절해주는 것이 좋다.

 

4. 냉장칸의 문쪽이나 내부 우측에 무거운 물건을 넣은 경우에는 우측의 레버 높이를 약간 조절하고, 냉장칸 내부 좌측에 무거운 물건을 넣은 경우에는 냉장고 좌측의 레버 높이를 약간 조절하여 준다. 

이것은 냉장고 안이 꽉 찬 경우 또는 계절이 바뀌면서 갑자기 소음이 증가할 때도 유용한 방법일 수 있다. 

균형을 맞출 때 유의사항은 아래 그림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겨울에 멀쩡하던 냉장고가 5-6월 들어 갑자기 소음이 심하게 증가한다면 이는 외부를 감싼 외장재나 모터 등 주요부품을 받치고 있는 내장재가 소음의 원인일 가능성이 있다. 

주변 온도가 상승하는 여름철이 되면서 내외장재 등의 장력에 변동이 발생하고, 이로 인하여 모터 가동 시 냉장고 소음 등의 문제로 나타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증상은 반대로 여름이 끝나고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시기에도 나타날 수 있다. 

이와 같이 평소에는 소리가 나지 않던 냉장고가 겨울이 끝나고 기온이 올라가는 시점이나 여름이 끝나고 기온이 내려가는 시점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온도에 따라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는 물체의 특성을 냉장고 부속품들도 동일하게 지니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기술력의 한계, 부실한 테스트, 원가절감을 위한 값싼 재질의 내, 외장재 사용이 원인일 것이다. 

아래 그림은 높이조절 레버의 위치를 표시한 그림.

 

냉장고 균형잡기

반응형
profile

人生知己의 세상만사

@人生知己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