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生知己의 세상만사
article thumbnail
반응형

테스트에 사용 된 재료 : 참숯(백탄) 11kg.

테스트 면적 : 전용면적 28m2

테스트 방식 : 제습 - 숯바구니에 물을 채우지 않은 상태에서 테스트.

가습 - 숯바구니에 물을 채운상태에서 테스트.

테스트 온도 : 실내 26-28 ℃.

테스트 습도 : 실내 50-70 퍼센트. (습도 차이가 있는 것은 하루 두차례 환기 때문임)

테스트 기간 : 10일

숯바구니

각종 블러그, 뉴스, 신문을 보면 숯의 효능이라는 글을 많이 볼 수 있다.

그런데 그 효능이란 것이 100퍼센트 카더라이다...

어떤 환경에서, 혹은 테스트 습도가 얼마인지, 혹은 테스트 온도가 얼마인지, 그리고 어느 정도양의 숯을 몇 시간 동안 어떤 방식으로 배치하거나 사용하였을 경우 얼마 정도 수치의 습기를 제거하거나, 혹은 습기를 추가하는지에 관한 정보는 전혀 찾아 볼 수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참숯의 제습기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제로 백탄을 충남 천안 현지 숯가마에서 구매하여 물에 깨끗이 씻고, 양지에서 24시간 말린 후 테스트를 해보았다.

실제 백탄을 이용하여 테스트 하여 본 결과 제습기능은 제로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습기능 단 1퍼센트도 기대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제습을 목적으로 참숯 백탄을 구매하려고 한다면 구매를 다시 생각해볼 것을 권한다.

추가로 설명하자면 그래도 난 꼭 참숯으로 가습기능을 사용하고 싶다 한다면 적어도 수십kg에서 수백kg의 참숯을 방안에 쌓아 놓아야 한다고 말할 수 있다...그래도 기대 만큼의 효능은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한 마디로 투자 만큼의 효능을 기대할 수 없으니 하지 말란 말이다.

공기정화에 관한 부분은 효능 확인이 쉽지 않아 테스트에서 제외하였기 때문에 언급을 하지 않겠다. 

그러나 참숯을 이용한 공기정화도 투자금 대비 눈에 띄는 효과를 기대하지 말란 조언을 드리고 싶다.  

 

본글에 대한 이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제안해주시면 감사하겠다.

 

반응형
profile

人生知己의 세상만사

@人生知己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