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生知己의 세상만사
반응형

도마복음과 성경구절의 비교는 역사적 인간 예수가 했던 말씀들이 지난 2천 년 동안 예수를 본 적이 없는 수많은 성경 기록자들에 의하여 교회권력을 가진 자들에 입장에서 어떻게 변질되어 왔는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도마복음 15절 성경
예수께서 가라사대,"너희가 여자에게서 태어나지 않은 자를 볼 때에는 너희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경배하라. 그 이가 곧 너희 아버지니라." (요한복음 14장 9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해석 - 

15절은 18절과 그 맥이 닿아 있다고 할 수 있는 구절이다.

15절과 18절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실현될 가능성이 없는 경우를 "반어적 문장"이 활용된 구절이라 할 수 있다.

15절은 영적인 깨달음을 통해 새롭게 태어난 것에 대하여 그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즉,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영적 깨달음의 경지에 오른 자를 '여자의 몸에서 태어나지 않은 자'라는 비유를 통해 설명하고 있는 구절이다.

또한 15절은 예수 자신 역시 여자의 몸에서 태어났음을 암시함과 동시에 또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의 육체가 아닌 영적인 깨달음을 통해 새롭게 태어난 것에 대하여 그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15절에서 예수가 제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것은 인간 경험의 영역을 넘어 영적 진리를 찾도록 노력하게 하는 것이다.

 

도올 선생은 강의를 통해 성모 마리아에 대한 이야기는 마가복음이나 요한복음에는 없으며, 이후에 증보판 작가들에 의하여 만들어진 마태복음이나 누가복음부터 갑자기 등장하게 됨을 밝히고 있다.

역사적 증거를 굳이 확인하지 않더라도 15절과 같은 부분들을 통해서도 인간인 예수를 본격적으로 신으로 만들기 위한 작업이 마태복음과 누가복음부터 시작되었을 것임을 추정할 수 있다.

도올 선생은 또한 시기적으로 마태, 누가 이전의 바울 역시 동정녀 마리아에 대하여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음을 강의에서 설명하고 있다.

 

15절 후미에 등장하는 '아버지'라는 표현은 영적인 깨달음의 경지에 오름으로써 평범한 인간의 영역을 뛰어넘은 초월적 존재를 의미하는 상징적 표현이다.

현대인들은 영적으로 상당한 깨달음의 경지에 오른 인물들을 '4대 성인'이라 칭하며  존경을 해오고 있다.

그러나 4대 성인 역시 역사적으로 분명히 존재했던 인간이지 신이 아니다.

인간 내면에 감춰진 영적인 깨달음을 통해 상당한 경지에 올랐다고 신이 된다? 이치에 맞지 않다.

단, 성인의 반열에 오른 예수라는 훌륭한 인물을 주제로 애초에는 가르침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드라마 각본과 같은 것들이 종교권력의 지휘와 비호하에 2천 년에 걸쳐 수많은 수정에 수정을 거치면서 그 각본이 하나의 성스러운 경전으로 받아들여지고 교육되어 왔다면 예수가 아닌 그 누구라도 지금에 이르렀다면 신과 같은 존재로 받아들여지고도 남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런 경우를 사기라 불러야 할 것이다.

이렇듯이 15절을 통하여 예수는 자신이 신이 아닌 평범한 인간임을 스스로 분명하게 선언하고 있다.

도마복음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역사적 인간으로서의 예수는 자기 과시형과는 거리가 멀었던 인물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가 만약 신이었다면 15절과 같은 말씀을 할 이유가 더더욱 없는 것이다.

 

[관련 글]

도마복음 각론 - 해석 (종합)

도마복음 총론

도마복음 1절.

도마복음 2절

도마복음 3절

도마복음 4절

도마복음 5절

도마복음 6절

도마복음 7절

도마복음 8절

도마복음 9절

도마복음 10절

도마복음 11절

도마복음 12절

도마복음 13절

도마복음 14절

반응형

'General-Issues(일반이슈) > Thomas(도마복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마복음 17절  (0) 2022.04.22
도마복음 16절  (0) 2022.03.05
도마복음 14절  (0) 2021.11.13
도마복음 13절  (0) 2021.09.11
도마복음 12절.  (0) 2021.07.26
profile

人生知己의 세상만사

@人生知己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