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生知己의 세상만사
반응형
도마복음 1절

도마복음과 성경구절의 비교는 역사적인간 예수의 말씀들이 지난 2천 년 동안 예수를 본 적이 없는 성경 기록자들에 의하여 어떻게 변질되어 왔는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도마복음 1절 요한복음 8장 51절

그리고 그가 말 하였다
"이 구절들을 온전히 이해하는 자들은 죽음을 맛보지 않으리라"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내 말을 지키면 영원히 죽음을 맛보지 아니하리라

해석 - 1절은 도마복음을 해석해야만 하는 절대명제를 제시하고 있는 구절로써 역사적인간 예수 말씀의 의미들을 제대로 이해하는 자는 단 한순간도 시체와 같은 삶을 살지 않게 될 것임을 의미하는 구절이다.

이를 다르게 표현하면 영적인 깨달음의 경지에 들어섬을 통해 인지하게 되는 초현실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즉, 역사적인간 예수가 추구했던 궁극적인 목표를 함축하고 있는 구절이라 할 수 있다.

1절의 은유 기법은 도마복음 곳곳에서 확인하게 되는데 유사한 예로 29절의 "영혼이 몸으로 인하여 존재케 되는 상태" 등이 있다.

 

1절을 이해함에 있어 우리는 아래와 같이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1절에서 "그"를 도마보다는 예수를 지칭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후미의 "죽음을 맛보지 않으리라"는 부분이 85절과 111절에서도 등장하고 있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예수가 사용한 문구를 마치 자신이 처음 사용한 것처럼 도마가 1절에 박제를 하였을 것으로 보이지는 않기 때문이다.

이렇게 해석하면 도마복음을 도마 자신이 기록하고 도마복음이라 이름을 붙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게 된다.

 

또는 1절에 나오는 '구절'이란 표현은 영문으로는 sayings로 표기되는데 이를 말씀으로 번역하게 된다면 "그"를 예수가 아닌 도마를 지칭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sayings를 (예수의) 말씀으로 번역한다는 것은 이후 등장하는 모든 구절을 묶은 예수의 말씀을 통칭하는 것이라는 의미가 되겠다.

이 경우 도마복음은 예수가 죽은 이후에 도마가 역사적인간 예수가 하셨던 말씀들을 모아서 기록으로 남겼고, 누군가가 그 기록을 도마복음이라 이름을 붙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서문과 1절을 동시에 놓고 보면 후자가 더 설득력이 있다. 

 

[관련 글]

도마복음에 대하여

도마복음 114절 해석 (종합)

반응형

'General-Issues(일반이슈) > Thomas(도마복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마복음 4절  (0) 2020.08.23
도마복음 3절  (0) 2020.08.12
도마복음 2절  (0) 2020.08.06
도마복음 총론  (0) 2020.07.05
도마복음 각론 - 해석 (종합)  (0) 2019.07.10
profile

人生知己의 세상만사

@人生知己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