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生知己의 세상만사
반응형

도마복음과 성경구절의 비교는 역사적 인간 예수가 했던 말씀들이 지난 2천 년 동안 예수를 본 적이 없는 수많은 성경 기록자들에 의하여 교회권력을 가진 자들에 입장에서 어떻게 변질되어 왔는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도마복음 11절 마가복음 13장 31절
예수께서 가라사대, "이 하늘도 사라지리라. 그리고 이 하늘 위에 있는 저 하늘도 사라지리라.
죽은 자들은 살아있지 아니 하다. 그리고 살아있는 자들은 죽지 아니 하리라.
너희가 죽은 것을 먹던 그 날에는 너희는 죽은 것을 살아있는 것으로 만들었도다. 너희가 빛 속에 거하게 되었을 때는 과연 너희는 무엇을 할 것이냐?
너희가 하나였던 바로 그 날에 너희는 둘이 되었도다. 그러나 너희가 둘이 되었을 때 과연 너희는 무엇을 할 것이냐?"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해석 -

첫째 줄, 하늘, 육체가 보는 물리적 세계의 하늘, 자아가 보는 영적 세계의 하늘, 모두 사라질 것, 물질적 존재의 무상함을 표현.

둘째 줄, 육체가 죽은 자들은 자신을 영적으로 변화시킬 수 없으나, 살아 있는 자들은 영적으로 자신을 변화시킬 기회가 있다.

셋째 줄, 영적인 깨달음, 영적인 변화, 자아성찰과 같은 내적인 변화의 과정을 통해 깨달음이 없던 이전 상태 상태에서 내적으로 새롭게 변화하는 것을 비유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넷째 줄, 자아가 형성되기 이전의 육체 중심의 유아기를 벗어나 영적인 영역에 눈을 뜨게 되었을 때 느끼게 되는 내적 갈등의 상황에서의 선택문제에 대하여 질문하고 있다.

 

예수는 11절에서 육체와 자아가 동시에 존재하는 영역의 본질을 물리적 세계의 일시적인 본질과 영적 세계의 영원한 본질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11절은 현실에 대한 더 깊고 신비로운 이해, 즉 물리적 세계는 일시적이며 환상이고, 존재의 진정한 본질은 의식 혹은 자아에 더 가깝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관련 글]

도마복음 각론 - 해석 (종합)

도마복음 총론

도마복음 1절.

도마복음 2절

도마복음 3절

도마복음 4절

도마복음 5절

도마복음 6절

도마복음 7절

도마복음 8절

도마복음 9절

도마복음 10절

반응형

'General-Issues(일반이슈) > Thomas(도마복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마복음 13절  (0) 2021.09.11
도마복음 12절.  (0) 2021.07.26
도마복음 10절  (0) 2021.05.30
도마복음 9절  (0) 2021.04.30
도마복음 8절  (0) 2021.03.21
profile

人生知己의 세상만사

@人生知己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