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生知己의 세상만사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아이폰 초기화시 선택적 자료복구.

테스트 환경 : 아이폰 4S, ios 8.4.1 
선택적 자료복구를 위한 전제조건 : 
여기에서 말하는 초기화는 데이터를 모두 지우는 초기화 입니다. 
공장초기화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그냥 초기화 입니다. 
또 오해해서 최신버전으로 갈아 엎는 분이 없기를 바랍니다. 
이 글은 버전 업그레이드 없이 단순 초기화하면서 자료만 선택복구하는 것이 목적 입니다. 
또 한가지 강조하고 싶은 것은 itunes의 백업폴더는 소중하므로 항시 별도의 백업폴더에 원본을 이중으로 백업후 작업하세요. 
그래야 작업이 잘못되었을 경우 재작업하기가 편합니다. 

아래 글을 읽기 전에 메모만 단순히 백업 복구하시는 것이 목적이시면 특히 ios버전이 8.4.1 이전인 경우에는 설정의 mail,연락처, 캘린더 부분에서 gmail을 추가 후 동기화부분에서 메모를 키시고, 홈화면의 메모를 들어가보면 계정에 방금 추가한 gmail이 추가되어 있을 겁니다. 
기존의 메모를 하나하나 전체복사를 이용해서 gmail 계정의 메모란에다가 붙여넣기로 하나 하나 새롭게 만드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그렇게 만들면 gmail의 notes 쪽에 업로드 됩니다. 

이글은 원래 윗링크의 블러거님이 작성하신 글을 보고 따라서 작업하면서 느낀 점을 적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외 궁금하신 부분은 링크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아이폰 오래 쓰다가 가끔 초기화하게 되면 신경 써야할 부분이 한두군데가 아니죠. 메모도 백업해야 하고, 사진, 연락처, 문자, 캘린더, 카톡부분 등등.. 그런데 애플이 추구하는 백업 복구 방식으로 하게 되면 설정 찌꺼기가 같이 복구되는 것 때문에 유저들이 계속 불만을 제기하는 상황 입니다.  
그러던차에 아이폰을 갈아 엎어야 할 문제가 발생해서 아이폰을 초기화 하면서 여기저기 알아보던 차에 우연한 기회에 알게된 방식인데요.. 
이미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적어도 사진, 메모, 문자는 제대로 복구 됩니다. 
연락처와 캘린더는 더 우수한 별도의 복구방식들이 많으므로 이 방식에서 제외 시켰습니다.  
또한 이전에 문자가 엉킨 경우에는 그 오류까지 같이 복구될 우려가 있으므로 그러한 경우에는 문자복구는 하지 마세요. 

그럼 간략히 과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초기화에 앞서 문자, 사진, 메모 등을 아이폰으로 부터 추출할 수 있도록 itunes를 이용하여 전체백업을 합니다. 
 백업시 절대 비번 걸지 마세요...
비번 잊어버리면 머리 아픈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진추출 시.

아이폰 초기화시 선택적 자료복구.1

 

2. 백업완료 후 아이폰을 분리하시고, iBackupBot for iTunes 설치. 구글링해서 설치하세요. 
실행 하시면 방금전 아이튠즈에서 백업한 것을 자동으로 불러 옵니다.  
사진에 보시면 빨간 테두리 부분 보이시죠... 
그 부분이 작업할 부분입니다. 

아이폰 초기화시 선택적 자료복구.2

저의 경우 메모 때문에 한 것이어서 메모와 사진을 중심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나머지는 직접 연구해보세요. 
백업을 제대로 하셨다면 아이폰 한두번 초기화 하는 것 시간 얼마 걸리지 않으니 충분히 해볼만 할겁니다. 
경로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아래 경로의 파일이나 폴더를 다른백업 폴더를 정하셔서 거기에다가 추출을 하세요. 

경로는 4S를 IOS 8.4.1 기준입니다. 
(경로가 약간식 다를 수 있으므로 감안 하세요.) 
사진-1 : system files\CameraRollDomain\Media\DCIM\100APPLE 
사진-2 : system files\Media domain\Media\PhotoStreamsData\10382474807 
메모 : system files\Home domain\library\Notes 
문자 -1 : system files\Home domain\library\SMS 
문자-2 : system files\Media domain\library\SMS\Attachments 
통화내역 : system files\wiress domain\library\CallHistory
대충 이 정도를 추출하시면 됩니다. 

아이폰 초기화시 선택적 자료복구.3


3. 참고로 몇 가지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부분을 보시면 음성메모, 음서메일, 사진등을 외부로 파일원본 상태대로 추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일의 경로파악에도 도움이 될 겁니다.

아이폰 초기화시 선택적 자료복구.4

 

4.다시 강조하지만 중요한 것은 작업이 원활하게 되지 않더라도 원래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도록 백업을 제대로 한번은 확실히 하셔야 한다는 점 강조 합니다. 
여기까지 하셨으면 아이폰의 초기화를 진행 합니다. 
경로는 설정 - 일반 - 재설정 -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합니다. 
공장초기화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그냥 초기화 입니다.)
오해해서 최신버전으로 갈아 엎는 분이 없기를 바랍니다.

5. 초기화가 끝났으면 이제 파일 복구에 앞서 좀 전에 추출한 파일을 덮어 씌울 깨끗한 백업 본을 만들 차례 입니다. 
백업 본 만들 순서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 암호, 아이폰 찾기는 해제 하세요. 
나) itunes의 백업폴더를 백업후 비워 주세요.  
나) 초기화 진행 후 첫 홈 화면이 뜨면 아무것도 하지 마시고 바로 itunes를 실행 합니다.  
다) itunes를 실행하여 바로 백업 합니다. 비번 걸지 마세요.... 
6. 백업이 끝났으면 ibackupbot를 실행 합니다. 
3번과정에서 추출했던 폴더와 동일한 경로로 이동 합니다. 
실행 후 과정은 한 마디로 표현하면 3번 과정을 거꾸로 반복한다 생각하심 됩니다. 
추출한 파일이나 폴더를 아래 그림 참고하시고 삽입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 사진폴더에서 오래된 불필요한 사진들은 많이 제거하고 작업 진행하였습니다.

아이폰 초기화시 선택적 자료복구.5

작업을 제대로 한다고 하였더라도 실제 복구에서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이때는 당황하지 마시고 천천히 작업을 다시 진행해보세요.


반응형
profile

人生知己의 세상만사

@人生知己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