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生知己의 세상만사
article thumbnail
반응형
UEFI 시스템 Win10_X64_PE 부팅 테스트 2탄 (WIM 부팅 테스트)

기능 개선된 새로운 버전 공개했습니다. - https://borrowingworld.tistory.com/1074

ISO 형태의 WIN10PE UEFI 시스템 부팅 테스트에 이어서 

2탄으로 WIM 이미지만을 빼낸 후 UEFI 시스템에서 부팅 테스트와 함께 B 드라이브 생성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테스트 결과 부팅이나 B 드라이브 생성 모두 원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테스트 환경 

OS : Windows 10 x64 1809 (RS5) 

VMWARE : VMware Workstation Pro 14 부팅 

부팅 모드 : UEFI 

디스크 : GPT 

파티션 : NTFS, FAT32 


테스트는 두 번으로 나눠 시행하였습니다. 

1차로 WIM(PE) 이미지와 PETOOLS.wim 이미지를 NTFS 파티션에 두고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2차로는 WIM(PE) 이미지와 PETOOLS.wim 이미지를 FAT32 파티션에 두고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OS에 PE를 부팅등록하는 것은 PE로 부팅하여 진행하였습니다. 

PE 부팅하게 되면 UEFI 시스템은 부팅파티션이 숨김으로 되어 있어 눈에 띄지 않습니다.  

그때는 True_Image를 실행하여 백업파일 찾는 과정을 한번 해주시면 숨김 파티션이 드러납니다.  

부팅등록은 easybcd가 익숙해서 easybcd로 1차 부팅등록을 해주고, bootice로 2차 수정작업을 해주었습니다. 

easybcd를 이용하여 부팅을 등록할 경우 아래 화면에 빨간마크 표시된 boot.sdi 경로가 NTS로 잡히게 됩니다. 

따라서 easybcd 작업을 해준 후에 bootice를 이용하여 NTS를 boot 폴더로 변경을 해주는 것이 오랜 시간이 지났을 경우 등을 대비하여 좋습니다. 


부팅에 사용된 파일은 이미 공개된 ISO의 루트에 있는 Boot, efi 두 개의 폴더가 그대로 사용되었습니다. 

(ISO 폴더에 들어 있는 BCD 파일은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제거하였습니다. )

사진에서 확인되는 바와 같이 WIM 이미지나 부팅폴더들의 위치는 고정적일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boot.sdi 경로만 주의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혹시 모르실 분을 위하여 팁을 드리자면 OS에 PE를 부팅등록할 경우 부팅과정에 PE를 선택하는 부팅메뉴 선택화면이 나타나지 않고 바로 OS로 부팅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OS로 한번 부팅해서 msconfig를 실행하여 PE를 기본값으로 해주시면 부팅메뉴 선택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부팅에 사용된 파일을 압축해서 올려드리니 필요하신 분 받아가시면 되겠습니다. (두개 다 받으셔야 합니다)

UEFI부팅용1.zipUEFI부팅용2.zip


아래 사진은 주요장면을 캡처한 화면입니다. 

[NTFS 파티션 부팅 테스트]


반응형
profile

人生知己의 세상만사

@人生知己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