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生知己의 세상만사
article thumbnail
반응형
KBS [일요진단 라이브]와 한국리서치의 매우 이상한 여론조사.

추가 - 8월 29일 현재 해당 여론조사를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원회에 등록도 되지 않고 있음.

KBS [일요진단 라이브]와 한국리서치가 2주 연속 조국후보자 관련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https://news.v.daum.net/v/20190825090106320

https://www.reportrash.com/?content=news/detail&id=5532

KBS [일요진단 라이브]는 방송에서 웹조사 방식을 이용한 여론조사 결과를 그대로 방송에 내보내고 있다.

본론에 앞서 "웹조사 방식의 여론조사의 문제"를 먼저 짚어 볼 필요가 있다.

한국갤럽조사연구소는 웹 상에서의 여론조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코멘트를 하고 있다.

출처 : 한국갤럽조사연구소 -http://www.gallup.co.kr/gallupdb/icc7.asp

10. 인터넷이나 웹 상에서의 여론조사는 믿을만한 것인가?

대부분의 인터넷 웹 여론조사는 최근에 등장한 사이비 여론조사의 한 유형에 불과하다.

웹 서베이를 하건, 수신자 부담 여론조사를 하건, 그 결과는 보도할 만한 가치가 없는 것이다.

모든 사이비 여론조사는 동일한 문제를 안고 있는데, 이는 응답자가 스스로가 조사대상자가 된다.

개인이 스스로 여론조사에 참여하므로 조사자의 조사대상자 선정과정이 생략되기 마련이다.

여론조사의 목적은 표본이 아닌 모집단에 대한 결론을 도출해 내는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라.

이러한 사이비여론조사는 그 결과를 더 큰 집단에 반영할 이론적 근거를 지니고 있지 못하다.

그렇다면 한국리서치는 왜 웹 상에서의 여론조사 방식을 택했을까.

한국리서치가 실시한 여론조사 개요를 보면 조사요청 대비 15.2%, 그리고 조사참여 대비 85.9%라는 놀라운 응답률을 보이고 있다.

두 개의 응답률 단순 합계 101.1%, 특히 조사참여 대비 85.9% 응답률이라는 놀라운 여론조사..

과연 이것이 정상적인 여론조사인지 의문이다.

또한 이 여론조사는 여론조사를 누가 의뢰했는지 사전개요에서 제시하지도 않고 있다.

그리고 응답률에 있어 조사요청 응답자와 조사참여 응답자가 전체 조사대상에서 차지하는 비중 또한 공개하지 않고 있다.

교묘하게 의도된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이 여론조사는 주말 직전을 여론조사 기간으로 선정함으로써 8월 25일 현재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

참고로 유선, 무선 ARS 혼합방식이나, 무선 ARS 방식의 대부분 여론조사의 경우 응답률이 5%가 채 되지 않으며, 많아야 10% 내외라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응답률 중 조사 참여자의 85.9% 응답률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예를 들면 특정 성향을 가진 다수의 네티즌이나 집단이 조사 기간에 집중적으로 여론조사에 참여할 경우 특정집단이 의도하거나 바라는 조사결과가 생산될 가능성이 얼마든지 존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이 웹 상에서의 여론조사라면 작위적인 여론조사 결과가 도출될 개연성은 더욱 커질 수 있다.

만약 매우 작위적이고, 의도적인 결과의 도출을 목적으로 누군가의 입맛에 맞춘 여론조사 방법을 통하여 심의위에 등록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신뢰도가 떨어지는 여론조사를 하고, 그 조사결과를 공영방송을 통하여 공개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조사결과를 소스로 하여 언론들이 가짜뉴스들을 만들어낸다?

이는 그 자체로 국민에 대한 "미디어의 폭거"이며, "미디어의 쿠데타"라 표현 해도 전혀 과언이 아닌 것이다.

그만큼 공영방송은 여론조사를 의뢰하거나 조사결과를 공개하거나 이용함에 있어 여론조사의 절차적 정당성을 따지는 등 신중을 기해야 할 의무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국민의 알 권리 보장차원에서 이번 여론조사에 대하여 조사과정, 조사방법의 흠결의 존재 유무 및 특정 정당의 이익을 위한 것인지 여부를 가리기 위한 관계당국의 조사가 필요하다.

중앙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등록도 하지 않는 여론조사, 신뢰성이 없는 웹조사 방식 여론조사는 그 결과가 어떤 형태로 나오든지 그것은 온전히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 될 뿐이다.

사진 출처 :https://news.v.daum.net/v/20190825090106320

한국리서치 여론조사 개요

[관련 글]

실습보고서를 논문이라 혹세무민 하는 언론과 기자.

보수언론들의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낙마공작.

대학 이름을 파는 정체불명의 촛불집회.

지금은 공작시대 - 누가 안경환 후보의 낙마공작을 설계 하였나.

김기식 금감원장을 낙마시키려는 야당들의 대국민 개쇼..

반응형
profile

人生知己의 세상만사

@人生知己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